본문 바로가기
CS/알고리즘

[알고리즘] Union-Find

by m2162003 2020. 3. 13.

서로소 집합 Disjoint Set

공통 원소가 없는 부분집합들로 이뤄진 자료구조

 

1) 구현

집합 구현시 배열, 연결 리스트 등 여러가지 형태가 있지만 트리를 이용하여 주로 구현한다.

 

ex) {1,2,5,6,8} {3,4} {7}의 표현

최상단 노드인 1과 3, 7이 각 부분집합의 id라고 생각하면 된다.

 

 

Union-Find

disjoint set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알고리즘

 

 

Union-Find 연산

1. find

어떤 원소가 주어졌을 때 이 원소가 속한 집합을 반환한다. 집합을 반환하기는 힘드니까 주로 집합을 대표하는 원소를 반환한다. 각 대표 원소들간의 파인드 결과를 비교하여 같은 집합 여부를 판단한다.

 

2. union

두 개의 집합을 하나의 집합으로 합친다.

 

3. make set

특정 한 원소만을 가지는 집합을 만든다.

 

++ 왜 트리를 사용하는가?

더 빠르기 때문

1. 배열에서

  •  초기화: array[i] = i가 속한 집합의 번호(자기 자신)
  • make_set(x):  원소 x에 대해 각각의 집합을 만든다.
  • union(x,y): 모든 노드를 돌면서 y의 집합번호를 x의 집합번호로 변경
    • 시간 복잡도는 O(N)
  • find(x): x가 속한 집합 번호 찾기. 한번에 찾기 가능
    • 시간복잡도 O(1)
  • find는 빠르지만 union 연산이 느리다.

2. 트리에서

  • 집합을 대표하는 번호 = 루트 노드 번호
  • make_set(x):  원소 x에 대해 자기자신을 루트 노드로 생성
  • union(x,y): x와 y의 루트노드를 찾은 후 y를 x의 자손으로 넣는다.
    • 시간 복잡도는 O(N)보다 작음. find함수가 시간을 좌우
  • find(x): x가 속한 루트노드 찾기, 재귀함수 사용
    • 시간복잡도는 트리의 높이와 동일. 최악의 경우 O(N-1) 

 

언제쓸까 대체...

1. kruskal 혹은 mst알고리즘에서 사이클 형성 여부 확인할 때

2. 집합연산을 하려할때... 집합의 포함관계 확인시 ex 백준 1717 

 

UNION FIND의 기본 구현

/* 초기화 */
int root[MAX_SIZE];
for (int i = 0; i < MAX_SIZE; i++)
    root[i] = i;

/* find(x): 재귀 이용 */
int find(int x) {
    // 루트 노드는 부모 노드 번호로 자기 자신을 가진다.
    if (root[x] == x) {
        return x;
    } else {
        // 각 노드의 부모 노드를 찾아 올라간다.
        return find(root[x]);
    }
}

/* union(x, y) */
void union(int x, int y){
    // 각 원소가 속한 트리의 루트 노드를 찾는다.
    x = find(x);
    y = find(y);

    root[y] = x;
}

 

union-find 연산의 최적화하기

최악의 상황:

트리 구조가 완전 비대칭인 경우 = 연결 리스트 형태
트리의 높이가 최대가 된다.
원소의 개수가 N일 때, 트리의 높이가 N-1이므로 union과 find(x)의 시간 복잡도가 모두 O(N)이 된다.
배열로 구현하는 것보다 비효율적이다.

 

find 연산 최적화

경로 압축(path compression)사용 -> 시간복잡도 O(로그N)

요점: 트리를 타고 올라가면서 만나는 모든 부모노드를 루트노드에 직빵으로 연결해버린다. = 트리의 높이를 낮추기

/* 초기화 */
int root[MAX_SIZE];
for (int i = 0; i < MAX_SIZE; i++) {
  root[i] = i;
}

/* find(x): 재귀 이용 */
int find(int x) {
  if (root[x] == x) {
      return x;
  } else {
      // "경로 압축(Path Compression)"
      // find 하면서 만난 모든 값의 부모 노드를 root로 만든다.
      return root[x] = find(root[x]);
  }
}

 

 

 

 

union 연산의 최적화: union-by-rank(union-by-height)


요점 : rank에 트리의 높이를 저장한다.
항상 높이가 더 낮은 트리를 높은 트리 밑에 넣는다.

/* 초기화 */
int root[MAX_SIZE];
int rank[MAX_SIZE]; // 트리의 높이를 저장할 배열
for (int i = 0; i < MAX_SIZE; i++) {
  root[i] = i;
  rank[i] = 0; // 트리의 높이 초기화
}

/* find(x): 재귀 이용 */
int find(int x) { // 동일
}

/* union1(x, y): union-by-rank 최적화 */
void union(int x, int y){
   x = find(x);
   y = find(y);

   // 두 값의 root가 같으면(이미 같은 트리) 합치지 않는다.
   if(x == y)
     return;

   // "union-by-rank 최적화"
   // 항상 높이가 더 낮은 트리를 높이가 높은 트리 밑에 넣는다. 즉, 높이가 더 높은 쪽을 root로 삼음
   if(rank[x] < rank[y]) {
     root[x] = y; // x의 root를 y로 변경
   } else {
     root[y] = x; // y의 root를 x로 변경

     if(rank[x] == rank[y])
       rank[x]++; // 만약 높이가 같다면 합친 후 (x의 높이 + 1)
   }
}

두원소가 속한 트리의 전체 노드 수 구하기

/* union2(x, y): 두 원소가 속한 트리의 전체 노드의 수 구하기 */
int nodeCount[MAX_SIZE];
for (int i = 0; i < MAX_SIZE; i++)
   nodeCount[i] = 1;

int union2(int x, int y){
   x = find(x);
   y = find(y);

   // 두 값의 root가 같지 않으면
   if(x != y) {
       root[y] = x; // y의 root를 x로 변경
       nodeCount[x] += nodeCount[y]; // x의 node 수에 y의 node 수를 더한다.
       nodeCount[y] = 1; // x에 붙은 y의 node 수는 1로 초기화
   }
   return nodeCount[x]; // 가장 root의 node 수 반환
}

 

 

 

참고: https://gmlwjd9405.github.io/2018/08/31/algorithm-union-find.html

댓글